교과목소개

  •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재료역학

물리학을 기초로 물체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하여 물체 발생하는 내력과 변형에 대여 학습하며 기계설계, 제작 및 자동차 튜닝에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열역학

열과 관련된 물리적 성질과 공업열역학에 관련된 특성을 이해하고 이 과목에서 제시하는 공기와 증기 등을 이용한 각종 사이클의 원리 및 특징을 자동차 전공분야의 기관과 장치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체역학

정지 또는 운동 중에 있는 유체가 창출하는 힘과 에너지 등과 관련된 유체의 기본적인 성질, 특성 및 원리를 학습하고 공학기술 분야에서 유체와 관련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여 자동차 운용 및 설계에 활용을 원활하게 하도록 한다.

자동차기관(1)

자동차 구동을 위한 동력발생장치로써 엔진의 기본구조, 작동원리 및 개념 등 엔진의 기본적인 메카니즘을 이해하도록 하여 산업현장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자동차새시(1)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바퀴까지 전달하는 자동차 부품요소와 그 작동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1)에서는 동력전달장치의 개요와, 수동 변속기, 클러치, 현가장치, 조향장치, 선회장치, 제동장치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동차기관실습(1)

자동차기관의 이론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핵심부인 엔진의 전반에 대한 분해조립 능력을 배양하고 자동차 구동의 핵심부분인 기관 전반에 대한 예방정비 방법 및 고장 시 진단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이는 실무를 익힌다.

자동차새시실습(1)

새시의 동력전달장치인 수동 변속기, 클러치, 현가장치, 조향장치, 선회장치, 제동장치 등에 대하여 구조 및 작동원리를 확인하고 고장진단 및 정비법을 학습한다.

기계설계제도

기계제도는 설계자가 구상한 기계 및 기계요소를 쉽게 도면으로 나타내는 기술의 언어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제도공업규격에 따른 점, 선 또는 문자와 각종 기호를 이해하고 실습한다.

기계공작법

기계설계 도면에 따른 자동차부품 및 기계의 제작기술과 제작방법에 대한 학문으로써 주물제작, 선삭가공, 소성가공, 용접 등 가공기계와 다양한 가공법에 대하여 학습한다.